MR은 검증된 TESSA® FLEETSCAN 2D 방법론을 차단기로 확장하고, 향후 전체 계폐구간까지 적용 예정

MR은 변전소 내 상태 평가의 디지털화를 적극 추진하고 있습니다. 부퍼탈 대학교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기존에 전력변압기에만 적용되던 검증된 TESSA® FLEETSCAN 2D 방법론을 대기절연개폐장치까지 체계적으로 확장했습니다.
전력회사를 위한 통합적 접근법
목표는 변압기와 차단기부터 전체 대기절연개폐장치(AIS) 및 가스절연개폐장치(GIS) 시스템에 이르기까지 변전소 내 모든 핵심 전력설비에 대한 포괄적인 상태 평가를 실현하는 것입니다.
이 시스템은 수명 소모 지수를 통한 지속가능성과 고장 위험 지수를 통한 설비 신뢰성을 모두 설명하는 2차원 평가 모델을 기반으로 합니다. 이를 통해 전력회사들은 운영비(OPEX) 중심의 정비 결정과 자본지출(CAPEX) 관련 투자 전략을 합리적으로 수립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론은 육안검사, 적외선 열화상, 전기 측정, SF₆ 가스 분석을 전략적 자산관리 기준과 통합하여 설비 수명주기 전반에 걸쳐 신뢰성 높은 의사결정을 가능하게 합니다.
뒤스부르크 시범 프로젝트
실제 조건에서 3단계 접근법 검증
차단기 상태 평가는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3단계 접근법을 기반으로 합니다.
네체 뒤스부르크 GmbH와의 시범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대기절연 설비의 110kV 차단기 12대를 주로 2단계 수준에서 평가했습니다. 제한된 데이터베이스로 인해 상태 평가의 불확실성이 상대적으로 높았습니다. 2D 방법론은 이를 고려하여 해당 데이터 불확실성 범위를 표시합니다.
추가 측정을 수행하거나 3단계로 평가를 확장함으로써 결과의 정확성과 신뢰성을 크게 개선하고 평가를 검증하거나 세분화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용 가능한 데이터와 설비의 특정 상황에 맞춰 조정되는 유연하고 맞춤형 평가 시스템이 구현됩니다.

데이터 수집 및 분석 결과
체계화된 상태 평가는 차단기의 기술적 상태를 명확하고 이해하기 쉽게 요약한 간결한 전문가 보고서를 제공합니다. 즉시 조치부터 장기 전략까지 우선순위가 정해진 조치 권고사항을 강조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투자를 목표 지향적으로 계획하고, 위험을 최소화하며, 시설의 운영 신뢰성을 장기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결과: 최대한의 투명성과 효과적인 자산관리 결정을 위한 확실한 기반 제공

국제 산업 교류
연구 결과는 2025년 제네바 CIRED에서 기술 논문으로 발표되었습니다. 또한 2025년 7월에는 독일어권 지역의 전력회사들과 관심 있는 이해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워크숍을 개최하여 연구 결과를 발표하고 방법론을 논의하며 실무진의 추가 요구사항을 수집했습니다.
국제적 차원에서 또 다른 기여로 2026년 파리 CIGRÉ에서의 발표가 계획되어 있습니다.
미래 전망: 전체 개폐구간 평가에 집중
현재 평가 방법론을 추가 장비(예: 계기용 변류기, 계기용 변압기, 단로기 등)까지 확장하여 향후 전체 개폐구간을 체계적으로 평가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 시스템은 AIS와 GIS 모두를 포괄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기존 변압기 평가와 결합하여 MR은 변전소 내 가장 중요한 전력설비를 모두 다루며, 변전소 내 모든 핵심 설비에 대한 지속적이고 데이터 기반의 상태 평가를 위한 토대를 마련합니다.
TESSA® FLEETSCAN 2D 차단기 상태 평가 기술 도입 및 적용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라인하우센코리아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